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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선경전철 민간투자사업 사업자선정 경쟁치열

모두우리 2010. 7. 1. 08: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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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선경전철 민간투자사업 사업자선정 경쟁치열

          

 - 3개 컨소시엄 사전자격심사(PQ) 평가 참여하여 모두 통과

 - 10월 우선협상대상자 지정, 2012년 첫 삽

 □ 서울시는 지난 2010년 5월 20일 제3자 제안공고를 시행한 동북선 경전철 민간투자사업의 1단계 평가인 사전자격심사(PQ)에 3개 컨소시엄이 6월 21일 평가서류를 제출하였으며, 3개 컨소시엄 모두 사전자격심사를 통과하였다고 밝혔다.

      ○ 사전자격심사(PQ)에는 최초제안자인 동북뉴타운신교통주식회사(주간사 : 경남기업)와 동북선경전철주식회사(주간사 : 현대엠코), 동북경전철주식회사(주간사 : GS건설) 등 3개 컨소시엄이 참여하여 통과함으로써 향후 동북선 경전철 민간투자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가 되기 위한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 서울시는 오는 9월 17일까지 접수되는 2단계 평가서류(기술 및 가격)에 대하여 10월중 평가를 마무리하고 최고득점자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지정할 계획이며 민자협상을 거쳐 실시협약과 실시설계 시행 후 2012년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 동북선 경전철은 왕십리(2, 5, 경원선, 분당선(공사중))~제기역(1)~고려대(6)~미아삼거리(4)~하계역(7)~중계동 은행사거리를 연결하는 12.3km 구간으로 정거장 14개소가 설치될 예정이다.

      ○ 동북선 경전철이 개통되면 왕십리~중계동간 이동시간이 60분에서 23분으로 대폭 단축되고 도시철도 1ㆍ2ㆍ4~7호선, 경원선, 분당선과의 환승을 통한 연계 교통망 구축으로 서울 동북부지역 대중교통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참고자료】

 

? 사업개요

○ 위 치 : 왕십리~고려대~미아삼거리~하계~중계동 은행사거리

○ 규 모 : 연장 12.34㎞, 정거장 14개소, 차량기지 1개소

○ 총사업비 : 11,447억원(기본계획)

 

? 추진경위

○ '07. 3.23 : 동북 뉴타운 신교통 민간투자사업 사업제안서 접수

○ '08.11.26 :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기본계획 확정고시(국토해양부)

○ '09. 1.14 ~ ’09. 8. 5 : 민자사업 적격성조사(공공투자관리센터)

○ '09.11. 9 : 제3자 제안공고(안) 검토요청(본부→공공투자관리센터)

○ '10. 3.25 : 적격성 재조사 및 제3자 제안공고(안) 검토결과 회신

(공공투자관리센터→본부)

○ ’10. 4. 1 : 시의회 동의

○ ’10. 5.12 :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기획재정부)

○ ’10. 5.20 : 제3자 제안공고

○ ’10. 5.27 : 사업설명회(경남기업 등 38개사 60명 참석)

○ ’10. 6.21 : 사전자격심사(PQ) 평가서류 접수(3개 컨소시엄)

○ ’10. 6.24 : 사업자격심사(PQ) 평가(3개 컨소시엄 통과)

 

? 추진계획

○ ’10. 9.17 : 사업제안서 접수

○ ’10.10. : 평가 및 우선협상대상자 지정

 

? 동북선 경전철

 

 

? 사전자격심사(PQ)는?

입찰참가 사전자격심사(Pre-Qualification)란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3조(입찰참가자격 사전심사)에 따라 입찰에 참여하고자 하는 자에 대해 입찰에 참가할 수 있는 자격이 있는지를 입찰 전에 미리 판단할 수 있도록 심사하는 제도를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