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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일 00시 서울~문산 고속도로 개통 -수도권 서북부 교통여건 개선·지역발전 촉진 기대-

모두우리 2020. 11. 11. 1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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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0서울~문산 고속도로 개통  -수도권 서북부 교통여건 개선·지역발전 촉진 기대-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1170시부터 서울~문산 고속도로를 개통다고 밝혔다.

 

ㅇ 서울~문산 고속도로는 경기 고양시 덕양구 강매동에서 파주시 문산읍 내포리를 연결하는 총 연장 35.2km, 왕복 4~6차로 도로로, 지난 ’1511월 착공 이후 총 투자비 약 21,190억 원을 투입하여 5년 만개통하게 되었다.

 

이 도로가 개통되면 많은 교통량으로 혼잡한 자유로, 통일로교통 흐름이 상당히 개선되고, 경기 서북부에서 서울과 경기 남부지역으로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통일로(파주 월롱~구파발)의 경우 하루 8천여 대, 자유로(고양 장월~김포대교)27천 여대의 교통량 감소효과가 예상되며, 이동시간은 통일로 대비해서 40(8km), 자유로 대비해서 10(10km)정도가 더 빠를 것으로 예측된다.

 

ㅇ 특히, 2기 신도시인 파주 운정신도시와 지난 33기 신도시로 지정된 고양 창릉지구에서 보다 편리하게 수도권 고속도로망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 파주운정신도시와 북고양(설문)IC 2.5km, 고양창릉지구 내 흥도IC 위치

 

ㅇ 또한, 수도권 제1, 2순환망을 연결하는 방사형 노선으로 수도권 도로 네트워크 효율성을 전반적으로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고양분기점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 파주분기점(예정)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무엇보다도, 서울~문산 고속도로는 전북 익산에서 충남 부여, 경기 평택과 서울을 거쳐 향후 개성과 평양까지 직접 연결하는 국가간선도로망 남북2축 북부 구간으로, 남북 간 경제교류협력에 필수적인 교통시설로서 통일시대 관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 2: 익산평택수원광명서울문산도라산개성평양 연계

 

통행료는 소형차 기준 전 구간 주행 시 2,900으로, 우리부가 ’18.8월 발표한 통행료 관리 로드맵에 따라 도로공사가 운영하는 재정고속도로 수준으로 결정하였다.

 

ㅇ 뿐만 아니라, 전체 노선의 30% 구간을 교량 및 터널 구조물로 건설하여 주변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고, 주요지점에 8개 나들목(IC)3개 분기점(JCT), 2개 휴게소를 설치하는 등 이용자 편의도 적극 도모하였다.

 

* 나들목 : 남고양, 흥도, 사리현, 북고양(설문), 금촌, 월롱, 산단, 내포IC

* 분기점 : 행주산성, 봉대산, 고양JCT

 

국토교통부 주현종 도로국장서울~문산 고속도로 개통으로 신도시를 포함한 수도권 서북부 지역의 교통여건이 획기적으로개선되고, 접경지역 발전도 가속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밝혔다.

 

또한, “개통 초기 위험구간 관리를 위해 도로교통공단의 특수차량(TSCV)이용한 교통안전 합동점검 실시하였으며 구간단속 16km(전체노선의 22%),고정식이동식 카메라 5개소 등 과속단속장비 확충에도 노력 하였다면서, “무엇보다 운전자의 안전이 가장 중요한 만큼, 안전운전에 각별히 유하여 줄 것을 당부하였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교통편의 증진, 경제 활성화 등을 위한 도로사업 추진 과정에서 민간투자사업을 적극 발굴하여 민간의 여유자금과 창의성을 적극 활용하여 국가 재정을 보완하는 한편, 신속하게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ㅇ 이에, 2021년도 민자도로건설지원 예산으로 2,654억원을 편성하여 건설 중인 사업의 적기 준공을 지원하고, 실시협약 체결 및 협상 중인 사업의 경우 조속히 사업추진이 이루어져 착공개통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방침이다.

 

* 건설중인 민자고속도로

수도권제2순환봉담송산(’21.04), 이천오산(’22.03), 포천화도(’23.12)

남북2광명-서울(‘24.5.), 평택-부여(’24.12.)

* 협상중인 민자고속도로

수도권제1순환용량증대서창김포단절구간연결오산용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