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서울기타

서울시, 우리동네 재개발‧재건축 어떻게? 시민 눈높이 가이드 발간

모두우리 2022. 1. 12. 18:42
728x90

서울시, 우리동네 재개발‧재건축 어떻게? 시민 눈높이 가이드 발간
 - 재개발·재건축·소규모정비사업 등 서울시 정비사업에 대한 시민 이해도 제고
 - 각 정비사업별 방식, 요건, 주체, 혜택 등 시민의 눈높이에서 전달 

 

서울시는 시민들이 살고 있는 지역 여건에 맞는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 관련 정보를 쉽게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대시민용 정비사업 안내서인 우리집·우리동네 정비사업 가이드를 발간했다.

 

서울시 스피드 주택공급정책이 본격화되면서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에 대한 시민들이 관심은 높아지고 있다. 지역의 여건과 사업주체 등에 따라 추진 가능한 정비사업이 다양해, 시민들이 갖는 정비사업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주기 위해 안내서를 발간하게 됐다.

 

우리집·우리동네 정비사업 가이드는 재개발·재건축을 비롯해 도심공공주택복합사업, 소규모주택정비사업 등 서울시에서 할 수 있는 각종 정비사업의 종류와 방법, 혜택부터 공공이 민간의 정비사업을 지원하는 신속통합기획까지 서울시 정비사업에 대해 쉽게 풀어써 시민들의 이해를 돕는다.

 

지역 여건에 따라 알맞은 사업방식에 대해 지역규모, 사업시행주체, 사업 진행을 위한 요건 및 과정, 용적률 체계 등 각 사업별 추진에 필요한 필수 정보를 담아 시민의 눈높이로 정리했다.

 

대규모 정비사업으로는 도로 등 기반시설 여건이 열악하고 오래된 건물이 밀집한 지역에 가능한 재개발사업, 주변 여건은 양호하지만 건물이 30년 이상 된 대규모 공공주택 단지에서 진행하는 재건축사업 역세권이나 오래된 저층주거지에서 주민들 스스로 개발이 어려운 경우 공공이 사업을 주도하는 도심공공주택복합사업이 있다.

 

대규모 재개발·재건축이 어려운 저층주거지에서는 2~3개 필지 단위로 진행하는 자율주택정비사업, 가로구역에서 개발이 필요한 경우 가로주택정비사업, 소규모의 역세권, 준공업지역 등을 개발하기 위한 소규모재개발사업, 노후한 연립주택 등 200세대 미만 공동주택에 아파트를 건축하는 소규모재건축이 가능하다.

 

서울시 김성보 주택정책실장은 서울시의 스피드 주택 공급으로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고 있으나, 다양한 사업 방식으로 인해 시민들의 이해가 어려웠다이번 안내서 발간으로 정비사업에 대한 이해를 돕고, 여러 유형의 정비사업이 가능하다는 점을 시민들에게 알리고자 한다고 밝혔다.

 

우리집 우리동네 정비사업가이드는 서울시 25개 자치구를 통해 지역주민들에게 배포되며, 서울시 전자책 홈페이지 eBook(ebook.seoul.go.kr)과 서울시 정비사업 에 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정비사업 정보몽땅(cleanup.seoul.go.kr)’에서 정비사업 관계자, 시민 등 누구나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안내서 온라인 열람

서울시 eBook 홈페이지우리집 우리동네 정비사업가이드로 검색

정보몽땅 홈페이지정보센터자료실우리집 우리동네 정비사업가이드로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