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 세계디자인의 메카로 태어난다
- 서울시,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운영방안’ 발표
- ‘세계 디자인의 정보・자본・사람이 모이는 중심지’로 육성
- 세계의 디자인 트렌드 리더가 모이는 ‘디자인 트렌드세터’
- 최신 디자인상품이 처음 소개되는 ‘디자인 런칭 패드’
- 디자인 지식과 최신 디자인 정보를 체험하는 ‘디자인 익스피리언스’
□ 세계 디자인의 최신 트렌드를 보러 파리, 뉴욕, 일본이 아닌 서울로 사람들이 모이고 있다. 서울시가 그리는 2012년 ‘디자인 서울’의 모습이다. 이를 위해 옛 동대문운동장 부지에는 비정형의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가 지어지고 있다.
□ 서울시는 새로운 디자인 랜드마크가 될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의 비전, 목표, 추진전략 등을 담은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운영방안’을 21일(수) 발표하였다.
□ 서울시는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를 ‘세계 디자인의 사람ㆍ자본ㆍ정보가 모이는 세계 디자인의 메카’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를 ▲세계 최신 디자인 트렌드를 제시하는 ‘디자인 트렌드세터(Trendsetter)’ ▲최신의 제품・기술・소재가 첫 선을 보이고 최신 상품이 테스트되는 ‘디자인 런칭 패드(Launching Pad)’ ▲생활의 일부로서 디자인 지식ㆍ정보를 체험하는 ‘디자인 익스피리언스(Experience)’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전시ㆍ컨벤션ㆍ정보체험시설 갖춘 디자인산업의 집합체>
□동대문디자인플라자는 건물 면적 81,210㎡에 지하3층, 지상4층 규모로 들어선다.
□ 1층에는 디자인 도서관이 2층에는 디자인 박물관과 리소스센터가 들어선다. 3층에는 전산센터 등 커뮤니티 지원시설이 있다. 4층에는 미래관과 체험관이 있다.
○ 지하2층에는 홍보관, 수장고, 일반전시관, 대회의실이 지하2층~1층에는 컨벤셜 홀1, 2가 있다. 지하2층~4층 벽면전시관으로 구성된다.
○ 12개 공간은 크게 전시시설, 컨벤션시설, 정보체험시설로 운영될 예정이다.
□ 2011년 12월 완공예정이며, 시험가동기간을 거쳐 2012년 6월중 개관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 서울 성곽 아래편 동대문역사문화공원은 ’09년 10월 27일에 개장, 디자인갤러리, 동대문역사관, 동대문운동장기념관, 이벤트홀, 카페 및 야외 유구전시장 등이 운영되고 있다.
<세계의 디자인 트렌드 리더가 모이는‘디자인 트렌드세터’>
□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는 독창적인 전시를 새롭게 개발・육성하고, 기존 세계 유명전시를 유치해 디자인 트렌드세터로 운영할 계획이다.
○ 현재 파리 퐁피두센터, 뉴욕 MoMA, 동경의 롯폰기 힐스와 같은 곳은 세계의 문화와 디자인 트렌드를 선도하며,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창출하고 제시하는 ‘트렌드 세터’로 유명하다.
□ 도시디자인의 방향을 세계디자인도시들이 모여 함께 모색하는「세계디자인도시서미트」, 대한민국의 강점 IT로 세계문화의 교류를 유도하는「서울 CIT전」등 고유 브랜드 전시회를 개발하여 서울의 이슈를 세계화할 것이다.
○서울 CIT전은 DDP가 개발 추진 중인 기획 전시로, CT(Culture Technology)와 IT(Information Technology)가 결합된 콘텐츠 작품으로 구성하는 전시이다.
□ 또한 세계적인 디자인 전시를 유치해 혁신적이고 실험적인 디자인 트렌드를 제시할 예정이다. 현재 개관기념 특별전으로 파리 퐁피두센터의「VIA 디자인 3.0」, 뉴욕 쿠퍼휴잇 디자인 뮤지엄의 「내셔널 디자인 트리엔날레」등의 유치를 진행하고 있다.
□ 세계 디자인사의 역사적 가치가 있는 콘텐츠를 수집하여 디자인 박물관에 전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해 3월 TV 초창기 모델 등 3,732점을 구매하였다. 앞으로 ‘비트라’, ‘바우하우스’ 소장품, ‘60~’70년대 디자인 잡지ㆍ서적 등의 구매도 검토 중이며 국내・외 기업 및 콜렉터의 소장품을 임차하여 전시도 추진할 계획이다.
□ 일반전시관(B2), 벽면전시관(B2~4F), 박물관(2F) 등을 활용해 다양한 규모와 방법으로 디자인의 흐름을 소개할 수 있는 전시공간을 만들 예정이다.
○지하 2층의 일반전시관과 독특한 경사형 램프 통로로 일반전시관을 지상 4층까지 감아 돌아 올라가는 벽면전시관은 연중 다양한 디자인 전시・이벤트 기획으로 디자인 트렌드 세터로서 DDP의 정체성을 더욱 강화시킬 것이다.
□ 이를 통해 세계 최신 디자인 트렌드의 집결과 발신지로서 기능하게 될 것이다.
<최신 디자인상품이 처음 소개되는‘디자인 런칭 패드’>
□ 세계의 최신 상품이 첫 선을 보이고 테스트 되는 곳, ‘디자인 런칭 패드’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 서울은 이미 최신 IT 상품의 얼리어답터와 섬세하고 까다로운 소비자의 욕구(needs)로 세계에 잘 알려진 도시이다.
○상품의 수명을 예측할 수 있을 만큼 정확한 안목을 가진 소비자들은 DDP가 세계적 신상품 런칭 패드로 성장하는 데 가장 든든한 배경이다.
□ 서울시는 세계적 디자인 마켓 기획, 유치와 서울의 중소기업의 디자인 경영 지원을 통해 디자인 산업 자본이 모이는 곳으로 만들 계획이다.
□ 기획전시로는 ’08년부터 잠실운동장을 중심으로 개최되어 온 서울디자인한마당(구 서울디자인올림픽)을 월드디자인마켓중심으로 재설계해 ’12년부터 DDP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패션 전문 박람회인 ‘서울패션위크’도 DDP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 아울러 가구디자인산업전인 밀라노「살로네 디 모빌레」, 소재ㆍ생활용품 디자인산업전인 파리 「메종 오브제」 등의 세계적인 박람회와 디자인 마켓을 공동으로 개발하는 계획도 함께 추진된다.
○세계 디자인의 대표적 행사의 서울형 개발 및 유치도 추진된다. 예를 들면 ‘디자인 마이애미’를 서울에서 개최해 ‘디자인 마이애미 서울’로 진행하는 것이다.
□ 중소기업의 디자인 경영 지원을 위해 신상품 소개의 장을 제공한다. 또한, 경영자와 디자이너의 교류 기회를 제공해 디자인 산업을 육성할 계획이다.
□ 최신 상품의 런칭쇼도 개최되는 미래관(4F), 연중 디자인상품 시장이 열리는 각각 1,500명과 900명의 수용이 가능한 2개의 컨벤션홀(B2~F4), 상품・기술・소재 정보를 깊이 있게 전달하는 컨퍼런스・세미나가 개최되는 대회의실(B2)이 활용될 예정이다.
○디자인미래관은 미래 기술과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고 국내・외 기업들의 첨단 신상품의 첫 선을 보이는 장소로서 세계시장을 대상으로 상품을 출시하는 기업이 꼭 들러야 하는 장소로 만들 계획이다.
□ 디자인 런칭 패드이자 테스트 베드로서의 명성은 DDP가 이름 높은 세계적 디자인 상품 시장으로서의 위상을 만들어 가는 데 핵심적으로 기여하게 될 것이다.
<디자인 지식과 최신 디자인 정보를 체험하는‘디자인 익스피리언스’>
□동대문디자인플라자는 국내・외에서 수집되는 다양한 디자인 지식・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전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최첨단 디지털 수장시스템을 활용한 디자인전문도서관(1F), 디자인리소스센터(2F), 세계 디자인의 노우-노드(Know-node)가 될 ‘세계 디자인정보 포털사이트 운영’, 국내외 디자인 지식을 체계적으로 수집・가공・통합・전파하는 ‘세계 디자인 지식DB 구축’ 등을 진행한다.
○2층에 위치하는 리소스센터에서는 인트라넷을 통한 디자인정보 검색 및 저장 시스템이 구현된다. 이 시스템을 통해 소재, 컬러, 후 가공 및 기타 디자인 소스를 열람, 체험, 수집, 가공, 전시한다. 또 기업이 축적한 신소재·신기술·신컨셉 콘텐츠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되고 공개되는 기획전시도 병행 개최될 예정이다.
□ 디자이너, 기업 등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들도 생활의 일부로서 디자인을 체험하고, 생활에 필요한 디자인 정보를 습득할 수 있게 된다.
○DDP 콘텐츠 확보를 위해 일반시민들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디자인작품도 공모를 통해 수집, 전시할 예정이다.
□ 이번에 발표한 DDP 운영방안은 서울시정개발연구원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서울디자인재단 전문 인력의 조사ㆍ연구, 그리고 민간 전문기업 컨소시엄의 기획과정을 거쳤다.
○앞으로 서울시는 서울디자인재단을 중심으로 DDP의 콘텐츠 확보와 세부 운영프로그램 개발, 국내・외 사업 네트워크 구축 등 운영준비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 DDP가 완공되면 우리나라 디자인 경쟁력은 현재 세계 9위에서 2015년까지 5위 이내로 도약하고, 2020년까지는 세계 5대 패션도시로 진입할 것으로 기대된다.
□ 또한 동대문을 찾는 외국인관광객이 현 320만명에서 400만명으로 증가하여 관광산업이 활성화되고 침체 상태의 도심상권이 부활하여 도심이 서울 경제의 중심으로 재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 DDP는 연관산업의 활성화를 통해 서울 경제 전반의 활력도 창출하여 건립후 30년간 운영을 통해 약 54조원의 생산과 약 45만명의 고용 창출이 기대된다.
□ 정경원 디자인서울총괄본부장은 “동대문디자인플라자를 통해 체계적인 지원을 해 중소기업의 디자인 경쟁력을 높이고 미래 세계 디자인 트렌드를 선도하는 장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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