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량 10월 최고치 ․ 자유로 가장 붐벼
하루 평균 14,910대…17년 전국 교통량 전년 대비 2.7% 증가
□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전국 주요 간선도로의 2017년도 교통량을 조사한 결과, 가장 교통량이 많은 구간은 일반국도 77호선 자유로 가양대교~장항IC구간이었으며, 가장 교통량이 많은 시기는 10월, 요일은 토요일, 시간대는 오후 5~6시 사이였다고 밝혔다.
* 특별․광역시도 등 시가지도로 구간은 조사대상 제외(해당 지자체에서 별도 조사)
□ 2017년 전국 하루 평균 교통량은 14,910대로 지난해 대비 2.7%,
10년 전인 ‘08년보다는 23.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ㅇ 이는 자동차등록대수(‘08년대비34%↑)와 국내총생산(GDP, ‘08년대비 32%↑)의 꾸준한 증가 등이 주요 원인인 것으로 분석된다.
□ 지역별 교통량 증가율은 제주도(전년 대비 8.8%↑)가 가장 높았고,
교통량은 경기도(전년 대비 1,282대/일↑)가 가장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 시기별로 교통량 변화를 분석해 보면 가장 붐볐던 달은 10월(월 평균대비 106.3%)이며, 요일은 토요일(요일 평균대비 109.5%), 시간대는 오후 5∼6시(시간 평균대비 176.4%) 사이인 것으로 나타났다.
ㅇ 매년 여름휴가철인 8월의 교통량이 가장 많았지만, 작년의 경우에는 추석 연휴가 대체 휴일, 한글날로 길어져 10월의 교통량이 가장 많았다.
□ 도로구간 별 교통량을 세부적으로 분석해 보면 고속국도는 서울외곽선(경기하남) 하남~퇴계원 구간이 221,792(대/일), 일반국도는 77호선(경기고양) 자유로 가양대교∼장항IC구간이 224,439(대/일)로 가장 많았다.
노선 | 구간 | 차로수 | 교통량(대/일) | 순위 | 증감률 | ||
’16 | ’17 | ’16 | ’17 | ||||
서울외곽순환고속국도 | 하남-퇴계원 | 8 | 212,079 | 221,792 | 1 | 1 | 4.6% |
경부고속국도 | 신갈-양재 | 8 | 209,073 | 206,324 | 2 | 2 | -1.3% |
서울외곽순환고속국도 | 일산-서운 | 8 | 190,968 | 205,681 | 3 | 3 | 7.7% |
서울외곽순환고속국도 | 판교-하남 | 8 | 185,072 | 196,289 | 5 | 4 | 6.1% |
서울외곽순환고속국도 | 서운-안현 | 8 | 188,509 | 190,988 | 4 | 5 | 1.3% |
<고속국도 구간별 평균 일 교통량 순위>
노선 | 구간 | 차로수 | 교통량(대/일) | 순위 | 증감률 | ||
’16 | ’17 | ’16 | ’17 | ||||
일반국도77호선 | 가양대교-장항IC | 10 | 223,034 | 224,439 | 1 | 1 | 0.6% |
일반국도42호선 | 사사동-수원시 | 8 | 149,294 | 141,102 | 2 | 2 | -5.5% |
일반국도39호선 | 사사동-성포동 | 8 | 130,429 | 129,390 | 3 | 3 | -0.8% |
일반국도77호선 | 장항IC-성동IC | 8 | 113,983 | 114,260 | 4 | 4 | 0.2% |
일반국도3호선 | 광주시-성남시 | 6 | 56,849 | 104,694 | 11 | 5 | 84.2% |
<일반국도 구간별 평균 일 교통량 순위>
□ 국토교통부는 이러한 내용 등을 담은「2017년 도로교통량 통계연보」를 발간하여 도로계획, 도시계획, 교통계획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정부기관, 연구소, 대학 등에 배부할 예정이다.
◦ 또한, 일반 이용자들이 손쉽게 통계에 접근할 수 있도록 주요 통계는 「국토교통 통계누리(http://stat.molit.go.kr)」, 세부 통계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교통량 정보 제공시스템(http://www.road.re.kr)」을 통해 제공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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